파워볼마틴패턴 파워볼밸런스 ӄ꿀팁안내 파워볼 마틴공식 ӫ노하우 공개 | 키노사다리 @ 파워사다리 가족방

파워볼마틴패턴 파워볼밸런스 ӄ꿀팁안내 파워볼 마틴공식 ӫ노하우 공개

Posted on:

파워볼마틴패턴 <수익보장> 파워볼밸런스 ӄ꿀팁안내 파워볼 마틴공식 ӫ노하우 공개

NAME?

▶젊은 분들이 주식을 시작한 건 굉장히 고무적이다. eos파워볼 분석 한국 자본주의가 깨어난 원년이라 평가하고 싶다. 다만 빚을 내서 하는 투자는 안된다. 장기투자, 분산투자를 해야 eos파워볼 중계 한다. 주식을 하는 이유는 딱 한가지, 노후준비다. 오늘은 5만 원 벌고, 내일은 10만 원 벌면서 주식을 테크닉이라 생각하는데 그건 도박이다.

NAME?

▶20대는 100% 투자하라. 50대 이후부턴 100에서 자기 나이를 빼는 걸 권장한다. 60대는 40%, 70대는 30%다. 연금저축펀드는 필수다. 1년에 400만 원 투자하면 60만 원(세액공제)을 돌려주는데 안 할 이유가 없다. 부동산에 자산 전체를 거는 건 위험하다. 내가 10억 짜리 집에 산다는 말은 10억 원이 잠들어 있다는 얘기다. 일본도 부동산이 주요 자산 증식 수단이었지만,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면서 가계부채가 급증하고 경제는 악순환을 낳았다.

NAME?

▶투자하기 가장 좋을 때는 ‘지금’이다. 아직도 주식 투자를 타이밍이라 생각하는데,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다. 타이밍은 의미가 없다. 공부를 하고 나서 투자하겠다는 분들도 많다. 일단 연금저축펀드에 가입하고 투자를 시작하는 게 금융문맹에서 벗어나는 첫 걸음이다.

NAME?

이유가 어찌 됐건 한국 주식시장이 새 국면(局面)을 맞이한 건 분명하다. 여기에는 일정 부분 존리의 지분도 있다. 지난 6년간 사람들에게 꾸준히 ‘주식 투자 하라’고 강조해오고 있는 그는 ‘동학개미’들의 수장(首長)이라 불린다. 오죽하면 ‘존봉준’(전봉준+존리)이라는 별명까지 얻었다. 이 시기, 그를 만나지 않는 건 직무유기에 가깝기에 서울 종로구 그의 사무실을 찾아가 봤다. 1월 4일, 코스피 3000 돌파를 코앞에 둔 날이다.

“팬데믹 겪으며 돈의 중요성 알아”

“아기가 걸음마를 막 시작했는데 가타부타 할 수 있습니까. 길을 터주고, 울타리를 쳐주면서 좋은 방향으로 유도하는 게 중요하죠. 꾸준한 금융 교육이 뒷받침돼야 하겠죠.”

― 건강한 투자의 장(場)이라기보다 코로나19, 부동산 가격 폭등 등 악재(惡材)에 따른 불안감의 발로로 형성된 거품이라는 지적도 있는데요.

― 월가(街)에서는 올해 30년 만의 역대급 인플레이션이 온다고 했는데요.

“‘전망’은 의미 없어요. 한 번이라도 맞는 것 본 적 있나요. 누리엘 루비니 뉴욕대 교수가 2008년 금융위기를 전망해서 ‘닥터둠’이라는 별명을 얻었는데, 그는 지난 15년간 꾸준히 주식시장에 경고만 날리는 분이에요. 매년 위기라 전망했죠. 그런데 다우지수가 지금 사상 최고 아닙니까. 코로나19를 누가 예측할 수 있었겠어요. 의미 없어요.”

― 경기가 어떻게 돌아가는지는 알고 투자해야죠.

― 말은 간단한데, 젊은 층이야 그렇다 치고 노년층이 실행하기에는 리스크가 너무 커 보이네요.

“그럴 때일수록 더 해야죠.”

― 주식은 남는 돈으로 하는 건데, 은퇴 후 여윳돈이 없는 사람들이 어떻게 투자를 합니까.

존리 대표는 2018년부터 경제 독립을 위한 버스투어를 하며 전국 각지를 돌고 있다. 사진=메리츠자산운용
그는 연세대 경제학과를 2학년까지 다니다 자퇴한 후 미국으로 건너갔다. 그저 그런 월급쟁이가 되기 싫어서였다. 뉴욕대 회계학과를 졸업하고 미국에서 회계사로 일했다. 이후 미국 투자회사인 스커더 스티븐스 앤드 클락으로 옮겨 코리아펀드를 운용했다. 한국 시장에 투자한 최초의 뮤추얼 펀드다. 1984년 당시 저평가된 한국의 주식들에 장기 투자해 상장 당시 600억원이던 자산을 2005년 1조5000억원까지 불렸다. 월가의 스타 펀드매니저로 이름을 날렸다. 2014년, 미국 생활을 접고 귀국한 이후 책, 방송출연, 강연 등을 통해 꾸준히 “돈 아껴서 주식 하라, 우량 기업에 장기 투자 하라”고 말하고 있다.

― 미국에 오래 살아서 한국 시장을 잘 모른다는 얘기도 나옵니다. 미국은 개인연금 등 대부분의 자산이 주식•펀드에 있고 배당 성향도 좋아 주식시장이 꾸준히 우상향(右上向)했지만 한국은 그렇지 않은데요.

“아니죠. 그렇기 때문에 더 좋은 환경입니다. 발전 가능성이 더 크다는 얘기거든요. 한국은 230조원이라는 어마어마한 규모의 연금이 있는데 주식 비중은 2%밖에 안 돼요. 40%에 육박하는 미국처럼 연기금이 주식에 투자된다면, 저평가를 벗어나 크게 상승할 수 있죠. 또 하나. 올해 한국 주식시장이 선진적으로 변화하는 기회를 보긴 했지만, 아직까지 많은 사람이 주식 투자 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 것. 경쟁자가 그만큼 적다는 거죠. 주가가 아직 싸고, 버블이 아직 오지 않았다는 겁니다.”
“물론 아직 다 같이 노력해야 할 부분은 있습니다. 기업의 지배구조 개선이 필요하고, 정부도 기업을 밀어줘야 하고요. 많은 소액주주가 경제 독립을 위해 주식시장에 들어왔는데, 이런 뒷받침이 없으면 좋은 기회를 놓치게 되겠죠. 민간, 기업, 정부가 한 몸이 돼 선순환 구조를 구축해야 합니다.”
― 도저히 종목 선택을 못 하겠으면 어떡합니까.

“그럴 땐 펀드를 들면 되죠.”

“월세가 왜 나쁜지 모르겠어”

2014년 대한민국 재테크박람회에서 ‘신입사원 주식으로 100억 벌기’라는 주제로 강연하는 모습. 사진=조선DB
그는 “집 살 바에 월세(月貰) 살며 주식 투자 하라”는 발언으로도 유명하다.

엔트리파생차트 : 파워볼전문.com

파워사다리 밸런스
파워사다리 밸런스

Leave a Comment